1. 가보세요 (가보세謠) [가보세요]
한자: 謠(노래 요)
1894년에 동학 혁명의 실패를 예언조로 부른 노래. “가보세, 가보세, 을미적 을미적 병신 되면 못 간다.”라는 내용으로, ‘가보’, ‘을미’, ‘병신’은 ‘갑오’(甲午), ‘을미’(乙未), ‘병신01’(丙申)의 음을 딴 것이다.
2. 가요 (歌謠) [가요]
한자: 歌(노래 가), 謠(노래 요)
「1」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
「2」민요, 동요, 유행가 따위의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
「3」악가(樂歌)와 속요(俗謠)를 아울러 이르는 말.
「4」조선 시대에, 길에서 임금을
환영할 때 행하던 춤과 노래.
용례:
- 「1」가요를 부르다.
- 「1」라디오에서 가요가 흘러나왔다.
- 「1」노래방에 가서 가요 몇 곡을 불렀다.
3. 강구요 (康衢謠) [강구요]
한자: 康(편안 강), 衢(네거리 구), 謠(노래 요)
「1」요임금 때에, 태평성세를 칭송한 동요.
「2」시대가 태평스러워 백성들이 편안함을 노래한 동요.
4. 강원도민요 (江原道民謠) [강원도미뇨]
한자: 江(강 강), 原(언덕 원), 道(길 도:), 民(백성 민), 謠(노래 요)
강원도 지방에 전하여 오는 민요. <강원도 아리랑>, <정선 아리랑>, <한오백년> 따위가 있다.
5. 견회요 (遣懷謠) [견:회요]
한자: 遣(보낼 견:), 懷(품을 회), 謠(노래 요)
조선 광해군 10년(1618)에 윤선도가 함경도 경원에서 귀양살이하면서 지은 다섯 수의 연시조. 사친, 충효를 노래한 것으로 ≪고산유고≫에 전한다.
6. 결채가요 (結綵歌謠) [결채가요]
한자: 結(맺을 결), 綵(비단 채:), 歌(노래 가), 謠(노래 요)
조선 시대에, 죽은 임금이나 왕비의 이름을 적은 위패를 종묘에 모실 때, 고인의 덕을 기리는 뜻으로 부르던 노래. 성균관의 유생, 노인 등이 색종이를 길 좌우에 장식하고서 송가(頌歌)와 시축(詩軸)을 바쳤다.
7. 경기민요 (京畿民謠) [경기미뇨]
한자: 京(서울 경), 畿(경기(京畿) 기),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서울, 경기 지방을 중심으로 불린 민요. 노동요가 적고 창(唱)으로 부르기 위한 것이 많아 사설이 정돈되고 기교적이며, 맑고 경쾌한 장단을 가지고 있다. 노랫가락, 방아 타령, 양산도, 도라지 타령, 매화 타령, 아리랑, 사발가, 태평가, 오독도기, 개성 난봉가, 늴리리야 따위가 있다.
8. 계림요 (鷄林謠) [계리묘]
한자: 鷄(닭 계), 林(수풀 림), 謠(노래 요)
신라의 멸망과 고려의 건국을 예언한 내용의 민간 노래. ≪삼국사기≫에 ‘계림황엽 곡령청송(鷄林黃葉 鵠嶺靑松)’이라는 내용이 전한다.
9. 고대가요 (古代歌謠) [고:대가요]
한자: 古(예 고:), 代(대신할 대:), 歌(노래 가), 謠(노래 요)
고대 부족 국가 시대에서 삼국 시대 초기까지 향가 성립 이전에 불린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 <구지가>, <황조가> 따위가 있다.
10. 고려가요 (高麗歌謠) [고려가요]
한자: 高(높을 고), 麗(고울 려), 歌(노래 가), 謠(노래 요)
「1」고려 시대의 시가를 통틀어 이르는 말.
「2」고려 시대의 시가 가운데 민요에 기원을 두면서 궁중의 연향에 사용할 목적으로 윤색하고 개작한 시가.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따위의 악서에 정착되었다.
11. 고려속요 (高麗俗謠) [고려소교]
한자: 高(높을 고), 麗(고울 려), 俗(풍속 속), 謠(노래 요)
고려 시대의 시가 가운데 민요에 기원을 두면서 궁중의 연향에 사용할 목적으로 윤색하고 개작한 시가. 구전되다가 조선 시대에 와서 ≪악학궤범≫, ≪악장가사≫, ≪시용향악보≫ 따위의 악서에 정착되었다.
12. 고속요 (古俗謠) [고:소교]
한자: 古(예 고:), 俗(풍속 속), 謠(노래 요)
예전에, 민간에서 부르던 통속적인 노래.
13. 고요 (古謠) [고:요]
한자: 古(예 고:), 謠(노래 요)
고대(古代)의 가요.
14. 교방가요 (敎坊歌謠) [교:방가요]
한자: 敎(가르칠 교:), 坊(동네 방), 歌(노래 가), 謠(노래 요)
조선 시대에, 길에서 임금을 환영할 때 행하던 춤과 노래.
15. 교술민요 (敎述民謠) [교:술미뇨]
한자: 敎(가르칠 교:), 述(펼 술),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사실 그대로를 서술·전달하는 식의 민요. 장타령, 베틀가 따위가 있다.
16. 구맥요 (求麥謠) [구매교]
한자: 求(구할[索] 구), 麥(보리 맥), 謠(노래 요)
조선 태종 때에, 민간에서 중국 사신이 어린 소녀들을 데려가는 일을 비방한 노래. 권근이 한역한 시가 ≪태종실록≫에 전한다.
17. 구전동요 (口傳童謠) [구:전동:요]
한자: 口(입 구(:)), 傳(전할 전), 童(아이 동(:)), 謠(노래 요)
입에서 입으로 전하여 내려오는 어린이들의 노래.
18. 구전민요 (口傳民謠) [구:전미뇨]
한자: 口(입 구(:)), 傳(전할 전),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는 민요.
19. 국민가요 (國民歌謠) [궁민가요]
한자: 國(나라 국), 民(백성 민), 歌(노래 가), 謠(노래 요)
공통 정신을 고취하기 위하여, 국민 전체가 부를 수 있도록 지은 진취적인 내용의 노래.
20. 국악가요 (國樂歌謠) [구각까요]
한자: 國(나라 국), 樂(노래 악), 歌(노래 가), 謠(노래 요)
국악의 장단이나 가락을 살려 대중이 쉽게 부를 수 있도록 만든 창작 가요.
21. 근대요 (近代謠) [근:대요]
한자: 近(가까울 근:), 代(대신할 대:), 謠(노래 요)
조선 후기 이후에 생긴 민요. 아리랑, 사발가, 태평가, 오돌또기 따위가 있다.
22. 남도민요 (南道民謠) [남도미뇨]
한자: 南(남녘 남), 道(길 도:),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전라도와 경상도 지방의 민요를 통틀어 이르는 말. 전라도 민요로 농부가와 육자배기·진도 아리랑·강강술래 따위가 있으며, 경상도 민요로 쾌지나 칭칭 나네와 성주풀이·밀양 아리랑 따위가 있다.
23. 남산요 (南山謠) [남사뇨]
한자: 南(남녘 남), 山(메 산), 謠(노래 요)
조선 시대 전기에 유행한 참요(讖謠)의 하나. 국초에 왕위 계승 문제로 골육상쟁이 있을 것을 예언하였는데, 남산 밑에 사는 정도전과 남은이 장차 난을 당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24. 노동가요 (勞動歌謠) [노동가요]
한자: 勞(일할 로(노)), 動(움직일 동:), 歌(노래 가), 謠(노래 요)
일을 즐겁게 하고 공동체 의식을 높여서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 농사를 지으며 부르는 농업 노동요, 고기를 잡으며 부르는 어업 노동요, 상여 따위를 메고 나갈 때 부르는 운반 노동요, 부녀자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길쌈 노동요 따위가 있다.
25. 노동민요 (勞動民謠) [노동미뇨]
한자: 勞(일할 로(노)), 動(움직일 동:),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일의 능률을 높이고 재미있게 하거나 힘든 것을 잊기 위하여 일하면서 부르는 노래.
26. 노동요 (勞動謠) [노동요]
한자: 勞(일할 로), 動(움직일 동:), 謠(노래 요)
일을 즐겁게 하고 공동체 의식을 높여서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하여 부르는 노래. 농사를 지으며 부르는 농업 노동요, 고기를 잡으며 부르는 어업 노동요, 상여 따위를 메고 나갈 때 부르는 운반 노동요, 부녀자들이 길쌈을 하면서 부르는 길쌈 노동요 따위가 있다.
27. 놀이요 (놀이謠) [노리요]
한자: 謠(노래 요)
놀이를 하면서 부르는 노래.
28. 농요 (農謠) [농요]
한자: 農(농사 농), 謠(노래 요)
농부들이 농사일을 하면서 부르는 속요. 주로 농사에 관한 내용을 주제로 한다.
용례:
농요를 부르며 모심기를 하다.
29. 대중가요 (大衆歌謠) [대:중가요]
한자: 大(큰 대(:)), 衆(무리 중:), 歌(노래 가), 謠(노래 요)
널리 대중이 즐겨 부르는 노래.
용례:
대중가요의 가사를 빌릴 것도 없이 내 마음 나도 모를 때가 없지 않다.≪법정, 무소유≫
30. 도근천요 (都近川謠) [도근처뇨]
한자: 都(도읍 도), 近(가까울 근:), 川(내 천), 謠(노래 요)
탐라 민요의 하나. 도근천은 제주시 부근의 내 이름이며, ≪익재소악부≫에 그 한역시가 전한다.
31. 동요 (童謠) [동:요]
한자: 童(아이 동(:)), 謠(노래 요)
「1」문학 장르의 하나로, 어린이들의 생활 감정이나 심리를 표현한 정형시. 형식상 음수율이 강화되어 음악성이 돋보이며 형식과 수사(修辭)를 중요시한다.
「2」어린이를 위하여 동심(童心)을 바탕으로
지은 노래.
용례:
- 「2」동요 열 곡을 작곡하다.
- 「2」동요를 모아 책을 편찬하다.
- 「2」할머니는 손녀가 동요를 부르는 모습을 보고 퍽 기특하게 여기셨다.
32. 매포민요 (梅浦民謠) [매포미뇨]
한자: 梅(매화 매), 浦(개[水邊] 포),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충청북도 단양군 매포에 전승되는 민요. 뱃사공들이 짐을 실어 나르며 부르는 노래이다.
33. 몽천요 (夢天謠) [몽:처뇨]
한자: 夢(꿈 몽), 天(하늘 천), 謠(노래 요)
조선 효종 3년(1652)에 윤선도가 지은 연시조. 임금의 부름으로 입궐하였으나 조정 신하들의 방해로 양주의 명승지 고산(孤山)으로 내려와 혼탁한 조정의 모습과 자신의 안타까운 심정을 노래한 것으로 모두 3수로 되어 있다. ≪고산유고≫ 별집에 실려 있다.
34. 무용요 (舞踊謠) [무:용요]
한자: 舞(춤출 무:), 踊(뛸 용:), 謠(노래 요)
춤을 추면서 부르는 노래.
35. 묵책요 (墨冊謠) [묵채교]
한자: 墨(먹 묵), 冊(책 책), 謠(노래 요)
고려 충숙왕 때에 유행한 동요. 김지경(金之鏡) 등이 벼슬아치를 임용할 때 저지른 비행을 비판·풍자하는 내용이다. ≪증보문헌비고≫에 전한다.
36. 미나리요 (미나리謠) [미나리요]
한자: 謠(노래 요)
조선 숙종 때에 유행하던 구전 민요. 숙종의 계비(繼妃)인 민비(閔妃)와 장 희빈(張禧嬪)을 각각 미나리와 장다리에 비유하여 부른 노래로, 장 희빈은 장다리처럼 한때뿐이고 궁극적인 승리는 미나리가 사철 푸르듯이 민비에 있다는 것을 암시한 내용이다.
37. 민요 (民謠) [미뇨]
한자: 民(백성 민), 謠(노래 요)
예로부터 민중 사이에 불려 오던 전통적인 노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대개 특정한 작사자나 작곡자가 없이 민중 사이에 구전되어 내려오며 민중들의 사상, 생활, 감정을 담고 있다. 그 전파 정도와 세련도에 따라 토속 민요와 창민요(唱民謠)로 구분한다.
38. 민중가요 (民衆歌謠) [민중가요]
한자: 民(백성 민), 衆(무리 중:), 歌(노래 가), 謠(노래 요)
민중이 한마음, 한뜻으로 즐겨 부를 수 있도록 작사·작곡된 노래.
용례:
노천극장에서 민중가요를 부르다.
39. 반속요 (返俗謠) [반:소교]
한자: 返(돌이킬 반:), 俗(풍속 속), 謠(노래 요)
신라 때, 설요(薛瑤)가 지은 한시. 작가가 15세에 아버지를 여의고 낙망하던 끝에 머리를 깎고 비구니가 되어 6년이나 수도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고 환속하면서 지은 것으로 추정되며, 4구의 고시체(古詩體)로 ≪전당시≫에 실려 있다.
40. 백제가요 (百濟歌謠) [백쩨가요]
한자: 百(일백 백), 濟(건널 제:), 歌(노래 가), 謠(노래 요)
백제 때의 가요. <서동요>는 ≪삼국유사≫에, <정읍사>는 ≪악학궤범≫에 노래의 유래와 가사가 실려 전하고 <지리산가>, <선운산가>, <무등산>, <방등산곡>은 ≪고려사≫ <악지>에 이름과 유래만이 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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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등학교용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끝말] 謠 노래 요 - 2
출처 정보
- 훈음 출처: 한국어문회
https://www.hanja.re.kr - 자료 출처: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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