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郡 고을 군:

1. 군 (郡) [군:]

한자: 郡(고을 군:)

「1」우리나라 행정 구역의 하나. 도(道)의 아래, 읍(邑)ㆍ면(面)의 위에 위치한다.
「2」군(郡)의 행정 사무를 맡아보는 관청.
「3」군 소재지인 읍내.
「4」고을의 수령이 사무를 보던 관아.

용례:

「1」군 대항 체육 대회가 개최되었다.
「1」광주에서 열리는 도내 춘계 축구 선수권 대회에 군 대표로 출전 신청을 낸 것이었다.
「1」면 소재지인 그의 고향은 원래 이 군에 예속된 일개 면이었다.
「2」군 서기를 보다.
「2」아버지는 아침 일찍 군에 가셨다.

2. 군계 (郡界) [군:계]

한자: 郡(고을 군:), 界(지경 계:)

군(郡)과 군 사이의 경계.

용례:

덕산을 왼편으로 보는 산허리를 타고 신작로를 십 리쯤이나 걸어야만 하동군과 산청군의 군계를 넘어 옥종 땅에 들어설 수 있게 되어 있었다.

3. 군내 (郡內) [군:내]

한자: 郡(고을 군:), 內(안 내:)

군(郡)의 안. 또는 고을의 안.

용례:

우리 군내에는 병원이 하나뿐이다.
타계한 지 이미 삼 년이 다 돼 가지만 동막 선생의 인품과 학식은 아직도 군내에서는 신화적인 것으로 남아 있다.

4. 군당 (郡黨) [군:당]

한자: 郡(고을 군:), 黨(무리 당)

행정 단위인 군을 단위로 한 당의 조직.

용례:

완성된 메시지는 면당에 한데 모아져서 군당으로, 군당에서는 도당으로, 그리고 마침내는 김일성 수령 앞으로 간다는 것이었다.

5. 군립 (郡立) [굴:립]

한자: 郡(고을 군:), 立(설 립)

군에서 설립하여 관리ㆍ유지함.

용례:

군립 도서관.

6. 군민 (郡民) [군:민]

한자: 郡(고을 군:), 民(백성 민)

군(郡)에 사는 사람.

용례:

고흥군에서는 무슨 기념일을 경축하기 위한 군민 체육 대회가 열리고 있었다.

7. 군수 (郡守) [군:수]

한자: 郡(고을 군:), 守(지킬 수)

「1」군(郡)의 행정을 맡아보는 으뜸 직위에 있는 사람. 또는 그 직위.
「2」조선 시대에 둔, 지방 행정 단위인 군의 으뜸 벼슬. 종사품으로 군의 행정을 맡아보았다.

8. 군아 (郡衙) [구:나]

한자: 郡(고을 군:), 衙(마을[官廳] 아)

고을의 수령이 사무를 보던 관아.

용례:

고부 군아 동헌에는 군수 조병갑이가 마루에다 의자를 내놓고 덩실하게 틀거지를 틀고 앉아….

9. 군청 (郡廳) [군:청]

한자: 郡(고을 군:), 廳(관청 청)

군(郡)의 행정 사무를 맡아보는 관청.



훈음 출처 : 한국어문회
https://www.hanja.re.kr/

자료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