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攻 칠[擊] 공

1. 공격 (攻擊) [공:격]

한자: 攻(칠[擊] 공:), 擊(칠[打] 격)

「1」나아가 적을 침.
「2」남을 비난하거나 반대하여 나섬.
「3」운동 경기나 오락 따위에서 상대편을 이기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
「4」소송에서, 원고(原告)가 자신의 신청을 이유 있는 것으로 하기 위하여 법률상, 사실상의 진술 및 증거 신청을 하는 일.

용례:

「1」공격 목표.
「1」공격 전술.
「1」공격을 퍼붓다.
「1」적에게 공격을 가하다.
「1」공격을 저지하다.
「1」공격을 받다.
「1」한밤중에 공격을 개시하다.
「1」적군의 줄기찬 공격에 아군의 방어진이 무너지고 말았다.
「1」우리들이 매복했던 지점은 이미 적의 공격 대상에서 벗어난 후였고, 나는 낙오병이 된 기분이 들었다.
「2」동료들에게 집중 공격을 받다.
「2」야당은 정부의 실정을 공격의 대상으로 삼았다.
「2」남에 대한 근거 없는 공격은 올바른

2. 공략 (攻略) [공:냑]

한자: 攻(칠[擊] 공:), 略(간략할/약할 략)

「1」군대의 힘으로 적의 영토나 진지를 공격하여 빼앗음.
「2」적극적인 자세로 나서 어떤 영역 따위를 차지하거나 어떤 사람 등을 자기편으로 만듦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례:

「1」전주성 공략 때도 염탐꾼으로 잠입했던 경력이 있어 전봉준의 명이 떨어진 것이다.
「2」수도권 공략에 나서다.
「2」해외 시장 공략에 성공하다.
「2」싸움을 해서 상대방을 멸하느니보다 설득 공략으로 포섭하는 편이 나은 것이 아닌가?

3. 공박 (攻駁) [공:박]

한자: 攻(칠[擊] 공:), 駁(논박할 박)

남의 잘못을 몹시 따지고 공격함.

용례:

공박을 받다.
공박을 당하다.
하기야 이 형은 전번에도 내게 이 섬 원장 노릇을 너무 오래 하고 싶어 한다고 이만저만 호된 공박이 아니었으니까.
왜 모호하고 애매하게 ‘글쎄요’라고 하느냐고 제때에 가해져 오는 염상진의 공박이었다.

4. 공방 (攻防) [공:방]

한자: 攻(칠[擊] 공:), 防(막을 방)

서로 공격하고 방어함.

용례:

공방을 벌이다.
공방이 치열하다.
그는 원군 삼백을 더 지원받고 이 차 공격에 나섰다. 그러나 또한 무위로 끝났다. 공방 두 달. 그러나 승부는 나지 않았다.

5. 공성 (攻城) [공:성]

한자: 攻(칠[擊] 공:), 城(재 성)

성이나 요새를 공격함.

용례:

갑옷과 투구를 착용하고 최루탄 발사기와 곤봉으로 무장한 그들은 영락없이 공성에 나선 병사들의 행색이었다.

6. 공세 (攻勢) [공:세]

한자: 攻(칠[擊] 공:), 勢(형세 세:)

공격하는 태세. 또는 그런 세력.

용례:

질문 공세.
집중 공세.
공세를 늦추다.
공세를 펴다.
공세를 퍼붓다.

7. 공수 (攻守) [공:수]

한자: 攻(칠[擊] 공:), 守(지킬 수)

공격과 수비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용례:

우리나라 축구 대표 팀은 공수의 전환이 무척 빠르다.
감영군이 강을 건너온다면 강을 건너오는 동안 그만큼 허점이 생기고 또 시간이 걸릴 것이므로, 농민군이 공수에 그만큼 유리할 것 같았다.

8. 공습 (攻襲) [공:습]

한자: 攻(칠[擊] 공:), 襲(엄습할 습)

갑자기 공격하여 침.

용례:

채 전열을 갖추지 못한 상태에서 적의 공습을 받았다.
어젯밤에 야음을 틈타 적의 공습이 있었다.

9. 공위 (攻圍) [공:위]

한자: 攻(칠[擊] 공:), 圍(에워쌀 위)

「1」에워싸서 공격함.
「2」병력으로 일정한 지역을 포위하여 외부와의 교통을 끊는 일.

10. 공탈 (攻奪) [공:탈]

한자: 攻(칠[擊] 공:), 奪(빼앗을 탈)

공격하여 빼앗음.

용례:

무기 공탈.



훈음 출처 : 한국어문회
https://www.hanja.re.kr/

자료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