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恐 두려울 공

1. 공갈 (恐喝) [공:갈]

한자: 恐(두려울 공:), 喝(꾸짖을 갈)

「1」공포를 느끼도록 윽박지르며 을러댐.
「2」‘거짓말’을 속되게 이르는 말.
「3」재산상의 불법적인 이익을 얻기 위하여 다른 사람을 협박하는 일.

용례:

「1」취조관의 공갈과 협박에 굴복하다.
「1」빌린 돈을 갚지 않으면 가족들을 그냥 두지 않겠다며 매번 공갈을 일삼았다.
「2」그런 어설픈 공갈로 날 속일 생각은 하지 마.
「2」그의 이야기는 전부 공갈이었다.

2. 공룡 (恐龍) [공:뇽]

한자: 恐(두려울 공:), 龍(용 룡)

「1」중생대 쥐라기와 백악기에 걸쳐 번성하였던 거대한 파충류를 통틀어 이르는 말. 몸의 길이가 30미터에 달하는 것도 있고 육상에서 살았다. 화석에 의하여 400여 종 이상이 알려져 있다.
「2」규모가 매우 큰 것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용례:

「2」대형 건물은 전기를 먹는 공룡이다.

3. 공수병 (恐水病) [공:수뼝]

한자: 恐(두려울 공:), 水(물 수), 病(병 병:)

‘광견병’을 달리 이르는 말. 물을 무서워하는 병이라는 뜻이다.

용례:

다음 해에는 넷째가 갑자기 실성하여 개 짖는 소리를 하다가 죽었다. 공수병의 증상이었으나 외출한 일도 없고 마을에도 미친개는 없었다.

4. 공처 (恐妻) [공:처]

한자: 恐(두려울 공:), 妻(아내 처)

「1」남편이 아내에게 눌려 지냄.
「2」남편을 눌러 쥐여살게 하는 아내.

용례:

「1」요즈음 텔레비전 연속극들을 보면 남자가 여자에게 밀리는 공처 가정이 주제가 되는 경우가 종종 있다.

5. 공처가 (恐妻家) [공:처가]

한자: 恐(두려울 공:), 妻(아내 처), 家(집 가)

아내에게 눌려 지내는 남편.

용례:

김 씨는 소문난 공처가였으나, 그래도 스스로는 자신은 결코 공처가가 아니라 애처가일 뿐이라고 말하였다.
아내가 무서워서 집에 일찍 들어가는 것을 보니 그는 영락없는 공처가이다.

6. 공포 (恐怖) [공:포]

한자: 恐(두려울 공:), 怖(두려워할 포)

두렵고 무서움.

용례:

공포에 떨다.
공포와 싸우다.
죽음의 공포가 다시는 찾아오지 말라고 마음속으로 울부짖으며….
정하섭은 갑자기 전신이 옥죄어 오는 공포를 느꼈다.

7. 공포감 (恐怖感) [공:포감]

한자: 恐(두려울 공:), 怖(두려워할 포), 感(느낄 감:)

두렵고 무서운 느낌이나 기분.

용례:

공포감에 휩싸이다.
공포감을 불러일으키다.
그의 목소리가 너무나 가라앉아 있었기 때문에 나는 그가 벌써 시체가 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 공포감이 엄습해 왔다.

8. 공황 (恐慌) [공:황]

한자: 恐(두려울 공:), 慌(어리둥절할 황)

「1」두려움이나 공포로 갑자기 생기는 심리적 불안 상태.
「2」경제 순환 과정에서 나타나는 경제 혼란의 현상. 상품의 생산과 소비의 균형이 깨지고 산업이 침체하고 금융 상태가 좋지 않으며 파산이 속출하여 인심이 안정되지 못하는 상태가 어느 정도 지속되는데, 대개 천재지변 따위의 자연사(自然事)로 말미암아 일어나거나, 생산이나 공급의 과잉 또는 부족 따위로 인하여 일어난다.

용례:

「1」포탄 네댓 발이 작렬한 것뿐인데 그들은 덫에라도 갇힌 듯 거대한 공황 속에 빠져 버린 것이었다.
「2」공황이 밀어닥쳐 산업은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다.



훈음 출처 : 한국어문회
https://www.hanja.re.kr/

자료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