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五 다섯 오: - 3

61. 오일장 (五日場) [오ː일짱]

한자: 五(다섯 오:), 日(날 일), 場(마당 장)

닷새에 한 번씩 서는 장.

용례:

오일장이 서다.

62. 오일장 (五日葬) [오ː일장]

한자: 五(다섯 오:), 日(날 일), 葬(장사지낼 장:)

사람이 죽은 날부터 닷새째 되는 날에 지내는 장사.

용례:

오일장을 치르다.

63. 오장 (五臟) [오ː장]

한자: 五(다섯 오:), 臟(오장 장:)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의 다섯 가지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64. 오장육부 (五臟六腑) [오ː장육뿌]

한자: 五(다섯 오:), 臟(오장 장:), 六(여섯 륙), 腑(육부(六腑) 부)

오장과 육부라는 뜻으로,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용례:

  • 오장육부가 뒤집힐 정도로 술을 퍼마시다.
  • 오장육부라도 꺼내 줄 듯 온갖 아첨을 했다.

65. 오장칠부 (五臟七腑) [오ː장칠부]

한자: 五(다섯 오:), 臟(오장 장:), 七(일곱 칠), 腑(육부(六腑) 부)

사람이 정상적으로 가지는 오장육부 외에 한 기관을 더 가진 몸이라는 뜻으로, 남달리 비뚤어진 태도나 틀어진 기질 또는 그런 사람을 속되게 이르는 말.

용례:

놀부란 놈은 오장육부에다 오른쪽 갈비뼈 밑에 심술부 하나를 더 차서 오장칠부라는데….≪한무숙, 돌≫

66. 오절 (五絕) [오ː절]

한자: 五(다섯 오:), 絕(끊을 절)

사람이 비명(非命)에 죽는 다섯 가지 죽음. 목매달아 죽는 것, 물에 빠져 죽는 것, 눌려 죽는 것, 얼어 죽는 것, 놀라서 죽는 것을 이른다.

67. 오절 (五絕) [오ː절]

한자: 五(다섯 오:), 絕(끊을 절)

‘오언 절구’를 줄여 이르는 말.

68. 오정 (五情) [오ː정]

한자: 五(다섯 오:), 情(뜻 정)

사람이 가진 다섯 가지 감정. 기쁨, 노여움, 슬픔, 욕심, 증오를 이른다.

69. 오종 (五種) [오ː종]

한자: 五(다섯 오:), 種(씨 종(:))

「1」다섯 종류.
「2」다섯 가지 중요한 곡식. 쌀, 보리, 콩, 조, 기장을 이른다.
「3」온갖 곡식을 통틀어 이르는 말.

용례:

「3」오종과 잘된 벼들은 이때가 마침 이삭이 나올 무렵이라 침수가 안 된 것도 바람에 엎어져서 버릴 지경이다.≪이기영, 고향≫

70. 오종경기 (五種競技) [오:종경:기]

한자: 五(다섯 오:), 種(씨 종(:)), 競(다툴 경:), 技(재주 기)

한 사람이 다섯 종목의 경기에 참가하여 총득점을 겨루는 육상 경기. 남자는 하루 동안 멀리뛰기, 창던지기, 200미터 달리기, 원반던지기, 1500미터 달리기의 순서로 행하고, 여자는 첫날에 100미터 장애물 달리기, 멀리뛰기, 둘째 날에 포환던지기, 높이뛰기, 창던지기의 순서로 행한다.

71. 오중 (五中) [오ː중]

한자: 五(다섯 오:), 中(가운데 중)

간장, 심장, 비장, 폐장, 신장의 다섯 가지 내장을 통틀어 이르는 말.

72. 오중 (五重) [오ː중]

한자: 五(다섯 오:), 重(무거울 중:)

다섯 겹.

용례:

  • 오중 충돌.
  • 오중으로 둘러싸다.

73. 오중주 (五重奏) [오ː중주]

한자: 五(다섯 오:), 重(무거울 중:), 奏(아뢸 주(:))

다섯 개의 악기로 이루는 합주.

74. 오지 (五指) [오ː지]

한자: 五(다섯 오:), 指(가리킬 지)

다섯 손가락.

75. 오진 (五鎭) [오ː진]

한자: 五(다섯 오:), 鎭(진압할 진(:))

우리나라의 다섯 진산(鎭山). 백악산(白嶽山)을 중심으로 동의 오대산(五臺山), 서의 구월산(九月山), 남의 속리산(俗離山), 북의 백두산(白頭山)을 이른다.

76. 오착 (五鑿) [오ː착]

한자: 五(다섯 오:), 鑿(뚫을 착)

사람 몸에 있는 다섯 가지 구멍. 눈, 코, 귀, 입, 염통을 이른다.

77. 오채 (五彩) [오ː채]

한자: 五(다섯 오:), 彩(채색 채:)

「1」파랑, 노랑, 빨강, 하양, 검정의 다섯 가지 색.
「2」도자기에 칠해진 짙고 선명한 빛깔. 청나라 강희제 때 발달하였다.

용례:

  • 「1」오채 단청.
  • 「1」오채 비단.
  • 「1」오채 찬란하다.

78. 오첩 (五첩) [오ː첩]

한자: 五(다섯 오:)

반찬 수에 따른 상차림의 하나. 밥, 탕, 김치, 간장, 찌개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숙채, 생채, 구이나 조림, 전류, 마른반찬의 다섯 가지 반찬을 차린 밥상을 이른다.

79. 오첩반상 (五첩飯床) [오ː첩빤상]

한자: 五(다섯 오:), 飯(밥 반), 床(상 상)

반찬 수에 따른 상차림의 하나. 밥, 탕, 김치, 간장, 찌개를 기본으로 하고 여기에 숙채, 생채, 구이나 조림, 전류, 마른반찬의 다섯 가지 반찬을 차린 밥상을 이른다.

80. 오청 (五淸) [오ː청]

한자: 五(다섯 오:), 淸(맑을 청)

문인화에서, 소재로 사용하는 깨끗한 다섯 가지 물건. 솔ㆍ대ㆍ매화ㆍ난초ㆍ돌이나 솔ㆍ대ㆍ파초ㆍ난초ㆍ돌을 이르는데, 매화ㆍ국화ㆍ파초ㆍ대ㆍ돌을 이르기도 한다.

81. 오청 (五聽) [오ː청]

한자: 五(다섯 오:), 聽(들을 청)

예전에, 판관이 소송을 듣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던 다섯 가지 기준. 사청(辭聽)은 말이 번거로우면 옳지 않다는 증거에 해당하는 것이고, 색청(色聽)은 옳지 않으면 얼굴이 빨개짐을 뜻하고, 기청(氣聽)은 진실이 아닐 때에 숨이 헐떡거리는 것을 가리키고, 이청(耳聽)은 곧잘 말을 잘못 알아듣게 되면 거짓일 가능성이 많은 것을 뜻하고, 목청(目聽)은 진실이 아닐 때에 눈에 정기가 없음을 뜻한다.

82. 오체 (五體) [오ː체]

한자: 五(다섯 오:), 體(몸 체)

「1」사람의 온몸.
「2」한자 서체에서, 전(篆)ㆍ예(隸)ㆍ해(楷)ㆍ행(行)ㆍ초(草)의 다섯 가지.
「3」사람의 머리와 팔다리.

83. 오체투지 (五體投地) [오ː체투지]

한자: 五(다섯 오:), 體(몸 체), 投(던질 투), 地(따 지)

불교에서, 절하는 법의 하나. 먼저 두 무릎을 땅에 꿇고, 두 팔을 땅에 댄 다음 머리가 땅에 닿도록 절을 한다.

용례:

불전에 나아가 촛불을 켜고 향을 사르고, 갓 깨어난 병아리가 뒤뚱거리듯 이른바 오체투지의 서투른 절을 올린다.≪윤후명, 별보다 멀리≫

84. 오초규정 (五秒規定) [오:초규정]

한자: 五(다섯 오:), 秒(분초 초), 規(법 규), 定(정할 정:)

농구에서, 선수가 공을 잡고 5초 이상 있으면 안 된다는 규정.

85. 오촌 (五寸) [오ː촌]

한자: 五(다섯 오:), 寸(마디 촌:)

부모의 사촌과의 촌수. 또는 사촌의 자녀와의 촌수.

용례:

할머니 생신 때 오신 그 친척이 나에게는 오촌 아저씨가 된다고 어머니께서 말씀하셨다.

86. 오촌척 (五寸戚) [오ː촌척]

한자: 五(다섯 오:), 寸(마디 촌:), 戚(친척 척)

오촌이 되는 친척.

용례:

민덕봉이는 이 상제(喪制)의 내종형이고 담화랑 정염이는 나하고 오촌척입니다.≪홍명희, 임꺽정≫

87. 오축 (五畜) [오ː축]

한자: 五(다섯 오:), 畜(짐승 축)

사람이 집에서 기르는 다섯 가지 짐승. 소, 양, 돼지, 개, 닭을 이른다.

88. 오취 (五臭) [오ː취]

한자: 五(다섯 오:), 臭(냄새 취:)

노린내, 비린내, 향내, 타는 내, 썩는 내의 다섯 가지 냄새.

89. 오행 (五行) [오ː행]

한자: 五(다섯 오:), 行(다닐 행(:))

「1」우주 만물을 이루는 다섯 가지 원소. 금(金), 수(水), 목(木), 화(火), 토(土)를 이른다.
「2」보시(布施), 지계(持戒), 인욕(忍辱), 정진(精進), 지관(止觀)의 다섯 가지 보살 수행법.
「3」보살이 자기의 해탈과 다른 이들의 교화를 위하여 닦는 다섯 가지 수행. 곧 성행(聖行), 범행(梵行), 천행(天行), 영아행(嬰兒行), 병행(病行)이다.

90. 오형 (五刑) [오ː형]

한자: 五(다섯 오:), 刑(형벌 형)

「1」조선 시대에, 중국 대명률에 의거하여 죄인을 처벌하던 다섯 가지 형벌. 태형(笞刑), 장형(杖刑), 도형(徒刑), 유형(流刑), 사형(死刑)을 이른다.
「2」중국에서 행하던 다섯 가지 형벌. 묵형(墨刑), 의형(劓刑), 월형(刖刑), 궁형(宮刑), 대벽(大辟)을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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