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말의 장단음을 공부하는 블로그
우리말,바른말,장단음,경음화

[중학교용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끝말] 義 옳을 의: - 4

136. 작가주의 (作家主義) [작까주이]

한자: 作(지을 작), 家(집 가),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예술 작품에서 작가의 개성이나 세계관 따위를 작품 속에서 뚜렷하게 드러내는 경향이나 태도.

용례:

그 감독은 작가주의를 지향한다.

137. 적극주의 (積極主義) [적끅쭈이]

한자: 積(쌓을 적), 極(다할/극진할 극),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일을 적극적으로 하는 태도.
「2」콩트의 실증 철학. 지식의 최고 형태를 실증 과학이라 하였다.

138. 적당주의 (適當主義) [적땅주이]

한자: 適(맞을 적), 當(마땅 당),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일을 어물어물 요령만 피워 두루뭉술하게 해치우려는 태도나 생각.

용례:

  • 매사를 적당주의로 처리하다.
  • 민 선생은 남의 눈치를 보거나 좋은 게 좋지 않으냔 식의 도매금으로 매겨지는 적당주의를 싫어했다.≪전상국, 퇴장≫

139. 전제주의 (專制主義) [전제주이]

한자: 專(오로지 전), 制(절제할 제:),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전제 정치의 시행을 주장하는 정치사상.

140. 전체주의 (全體主義) [전체주이]

한자: 全(온전 전), 體(몸 체),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개인의 모든 활동은 민족·국가와 같은 전체의 존립과 발전을 위하여서만 존재한다는 이념 아래 개인의 자유를 억압하는 사상. 이탈리아의 파시즘과 독일의 나치즘이 대표적이다.

141. 절의 (節義) [저리]

한자: 節(마디 절), 義(옳을 의:)

절개와 의리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용례:

  • 절의를 숭상하다.
  • 절의를 지키다.
  • 대개 이런 자들에게는 절의라든가 신념이라는 게 없다. 기회를 보아 유리할 때 편승한다.≪유현종, 들불≫

142. 절충주의 (折衷主義) [절충주이]

한자: 折(꺾을 절), 衷(속마음 충),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대립하는 둘 이상의 법 학설에서 장점을 취하여 절충하는 태도.
「2」서로 다른 몇 가지 사상 가운데 진리라고 여겨지는 것을 취하여 이들을 절충하고 조화시켜 새로운 진리를 발견하려는 태도.

143. 정의 (正義) [정:이]

한자: 正(바를 정(:)), 義(옳을 의:)

「1」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
「2」바른 의의(意義).
「3」개인 간의 올바른 도리. 또는 사회를 구성하고 유지하는 공정한 도리.
「4」플라톤의 철학에서, 지혜·용기·절제의 완전한 조화를 이르는 말.

용례:

  • 「1」자유와 정의와 진리.
  • 「1」정의의 사도.
  • 「1」정의를 위하여 싸우다.
  • 「3」분배 정의.
  • 「3」사회의 정의를 실현하다.

144. 정의 (定義) [정:이]

한자: 定(정할 정:), 義(옳을 의:)

「1」어떤 말이나 사물의 뜻을 명백히 밝혀 규정함. 또는 그 뜻.
「2」개념이 속하는 가장 가까운 유(類)를 들어 그것이 체계 가운데 차지하는 위치를 밝히고 다시 종차(種差)를 들어 그 개념과 등위(等位)의 개념에서 구별하는 일. ‘사람은 이성적(理性的)인 동물이다.’와 같이, 판명하려는 개념을 주어로 하고 종차와 최근류(最近類)를 객어로 하는 판단으로써 성립한다.

용례:

「1」정의를 내리다.

145. 제국주의 (帝國主義) [제:국쭈이]

한자: 帝(임금 제:), 國(나라 국),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우월한 군사력과 경제력으로 다른 나라나 민족을 정벌하여 대국가를 건설하려는 침략주의적 경향.
「2」19세기 후반부터 시작된 자본주의의 최후 단계.

146. 제일주의 (第一主義) [제:일주이]

한자: 第(차례 제:), 一(한 일),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어떠한 원칙이나 덕목 따위를 첫째로 추구하는 주의.

용례:

  • 공사 현장에서는 안전을 제일주의로 삼아야 한다.
  • 그녀는 무슨 일에든 원칙 제일주의를 내세운다.
  • 규칙적인 생활 제일주의가 맨 먼저 나를 휘감은 이 집의 가풍이었다.≪김승옥, 역사≫

147. 조의 (調義) [조이]

한자: 調(고를 조), 義(옳을 의:)

「1」계획을 세움.
「2」싸움터로 나아가 공격함.
「3」전쟁을 하거나 승부를 겨룸.

148. 조합주의 (組合主義) [조합쭈이]

한자: 組(짤 조), 合(합할 합),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자본주의 제도를 인정하고 노동조합의 정치적 기능을 부정하여, 노동 운동의 목표를 노동자의 경제적 지위 향상으로 제한하려는 노동조합 운동에 관한 사상. 영국에서 발생한 노동조합 운동의 개량주의적 분파이다.
「2」사회의 각 영역을 국가에 종속되어 있는 하위 조합과 같이 통제하는 정치 제도.

149. 졸속주의 (拙速主義) [졸쏙쭈이]

한자: 拙(졸할 졸), 速(빠를 속),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일 따위를 차근차근 제대로 하려 하지 않고 빨리만 하려는 태도.

용례:

그것은 건강성보다는 퇴폐성이 더 많고 영구적이 아니라 일시적인…경기에 휩쓸려서 부질없이 졸속주의를 모방하기에 여념이 없는 것 같다.≪이기영, 신개지≫

150. 종파주의 (宗派主義) [종파주이]

한자: 宗(마루 종), 派(갈래 파),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개인이나 분파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태도.

용례:

종파주의 잔재를 그냥 남겨 둔다면….≪이병주, 지리산≫

151. 주의 (主義) [주이]

한자: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굳게 지키는 주장이나 방침.
「2」체계화된 이론이나 학설.

용례:

  • 「1」주의 주장이 강한 사람.
  • 「1」모든 일에 성실해야 한다는 것이 아버님의 주의이다.
  • 「2」그는 총을 쥔 적군만을 상대할 뿐 머릿속에야 무슨 주의가 들었건 그런 것에는 전혀 흥미가 없는 위인이었다.≪홍성원, 육이오≫
  • 「2」세상에 말로 척 들어서 그럴싸하지 않은 사상이나 주의가 어디 있겠습니까?≪이문열, 영웅시대≫

152. 지방주의 (地方主義) [지방주이]

한자: 地(따 지), 方(모[棱] 방),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자기 지방 사람들끼리 싸고돌면서 자기 지방의 이익만을 내세우며 다른 지방 사람들은 멀리하거나 배척하려는 행동이나 사상 경향.
「2」문학에서 지방색을 중요시하는 태도. 작품의 배경이나 언어, 등장인물 따위에서 그 지방의 특색을 강조한다.

용례:

「1」지나친 지방주의는 국가적 통합에 장애가 된다.

153. 지상주의 (至上主義) [지상주이]

한자: 至(이를 지), 上(윗 상:),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그 명사가 가리키는 것을 가장 으뜸으로 삼는 주의.

용례:

성적 지상주의.

154. 진보주의 (進步主義) [진:보주이]

한자: 進(나아갈 진:), 步(걸음 보:),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전통을 유지하기보다는 변화나 발전을 점진적으로 해결해 나가려는 사고방식. 또는 그런 경향이나 태도.
「2」인간의 정신, 문명, 역사 따위가 시간을 따라서 나아지고 발전한다고 하는 신념.

155. 진의 (眞義) [지니]

한자: 眞(참 진), 義(옳을 의:)

참된 의미나 의의(意義).

용례:

  • 인생의 진의.
  • 진의를 이해하다.
  • 삶의 진의를 알다.
  • 경전의 진의를 깨닫다.

156. 찰나주의 (刹那主義) [찰라주이]

한자: 刹(절 찰), 那(어찌 나:),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과거나 미래를 생각하지 아니하고 현재에 있어서의 순간적인 쾌락만을 추구하는 태도.

용례:

미래에의 원대한 꿈이 없이 찰나주의에 빠진 삶은 허무로 가득할 뿐이다.

157. 창의 (倡義) [창:이]

한자: 倡(광대 창:), 義(옳을 의:)

국난을 당하였을 때 나라를 위하여 의병을 일으킴.

용례:

기울어 가는 나라를 구하기 위하여 창의의 깃발을 높이 들었다.

158. 창의 (唱義) [창:이]

한자: 唱(부를 창:), 義(옳을 의:)

「1」앞장서서 정의를 부르짖음.
「2」국난을 당하였을 때 나라를 위하여 의병을 일으킴.

용례:

「1」우리 신문은 필봉으로 창의에 매진할 것이다.

159. 채식주의 (菜食主義) [채:식쭈이]

한자: 菜(나물 채:), 食(밥/먹을 식),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고기류를 피하고 주로 채소, 과일, 해초 따위의 식물성 음식만을 먹는 식생활이 좋다고 생각하는 태도.

용례:

  • 불교에서는 살생을 금하는 만큼 채식주의를 강조한다.
  • 남편의 채식주의 때문에 우리 집에서는 두 종류의 요리법과 음식이 필요하다.

160. 춘추대의 (春秋大義) [춘추대이]

한자: 春(봄 춘), 秋(가을 추), 大(큰 대(:)), 義(옳을 의:)

대의명분을 밝혀 세우는 큰 의리.

용례:

그는 춘추대의를 목숨처럼 중요하게 생각한다.

161. 출세주의 (出世主義) [출쎄주이]

한자: 出(날[生] 출), 世(인간 세:),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자기 개인의 출세만을 목적으로 하는 이기주의적인 사상이나 태도.

용례:

  • 남자를 출세주의의 가도로 몰아세워 숨을 쉴 여유도 주지 않는 몇몇 여자의 얼굴과 닮은 점을 차성희에게서 발견했다.≪이병주, 행복어 사전≫
  • 가장 낡고 못난 방식의 출세주의를 추구하면서도 가장 고결한 척 이념을 내세우고 민중을 부르짖던 그 허위였다.≪이문열, 시대와의 불화≫

162. 충의 (忠義) [충이]

한자: 忠(충성 충), 義(옳을 의:)

충성과 절의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용례:

충의로 뭉친 신하들.

163. 침략주의 (侵略主義) [침:냑쭈이]

한자: 侵(침노할 침), 略(간략할/약할 략),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정당한 이유 없이 남의 나라에 쳐들어감을 주요 정책으로 삼는 주의.

용례:

  • 침략주의 근성.
  • 침략주의가 횡행하다.

164. 탈권위주의 (脫權威主義) [탈궈뉘주이]

한자: 脫(벗을 탈), 權(권세 권), 威(위엄 위),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권위주의에서 벗어난 태도나 경향.

용례:

탈권위주의를 내세운 한 정치인이 특히 젊은 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165. 탐미주의 (耽美主義) [탐미주이]

한자: 耽(즐길 탐), 美(아름다울 미(:)),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아름다움을 최고의 가치로 여겨 이를 추구하는 문예 사조. 19세기 후반 영국을 비롯한 유럽에서 나타났으며, 페이터, 보들레르, 와일드 등이 대표적 인물이다.

166. 통의 (通義) [통이]

한자: 通(통할 통), 義(옳을 의:)

세상에서 널리 통하는 정의와 도리.

용례:

  • 다스리는 자는 백성을 잘 기르고 다스려야 하고, 백성들은 그 다스림을 받아야 하며, 그들은 다스리는 자를 먹여 살리도록 되어 있네. 이것은 천하의 통의일세.≪송기숙, 녹두 장군≫
  • 백성이라 하는 것은 나라에 근본이라 근본이 굳지 못하면 나라가 평안치 못함은 고금의 통의오.≪독립신문≫

167. 퇴폐주의 (頹廢主義) [퉤페주이]

한자: 頹(무너질 퇴), 廢(폐할/버릴 폐:),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풍속이나 도덕 따위가 건전하지 못하고 문란한 상태. 또는 그런 태도.
「2」19세기 프랑스와 영국에서 유행한 문예 경향. 병적인 감수성, 탐미적 경향, 전통의 부정, 비도덕성 따위를 특징으로 한다. 대표적 인물로는 프랑스의 보들레르·베를렌·랭보, 영국의 와일드 등이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3·1 운동 이후에, ≪폐허(廢墟)≫와 ≪백조(白潮)≫ 동인들이 이러한 경향의 작품을 썼다.

168. 패배주의 (敗北主義) [패:배주이]

한자: 敗(패할 패:), 北(달아날 배:),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어떤 일에 성공하거나 경쟁에서 이기겠다는 자신감이 없이, 소극적이며 일을 하여 보기도 전에 포기하는 태도나 사고방식.

용례:

  • 패배주의에 빠지다.
  • 그는 잇단 사업 실패로 패배주의에서 헤어나지 못했다.

169. 평등주의 (平等主義) [평등주이]

한자: 平(평평할 평), 等(무리 등:),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모든 것에 차별을 두지 아니하는 태도.

용례:

  • 평등주의에 입각하다.
  • 그는 권위주의보다는 평등주의를 따르는 편이다.
  • 의료 복지는 보편주의와 평등주의를 지향해야 한다.

170. 평화주의 (平和主義) [평화주이]

한자: 平(평평할 평), 和(화할 화),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평화를 적극 주장하는 태도나 운동.

용례:

  • 국제 평화주의.
  • 세계 평화주의.
  • 평화주의를 채택하다.
  • 평화주의를 표방하다.

171. 한탕주의 (한탕主義) [한탕주이]

한자: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한 번의 시도로 큰 재물을 얻거나 크게 성공하려는 태도를 속되게 이르는 말.

172. 할거주의 (割據主義) [할거주이]

한자: 割(벨 할), 據(근거 거:),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파벌이나 지역 따위의 형편이나 처지만을 앞세우는 배타적인 경향.

용례:

정치가들의 지역 할거주의.

173. 합리주의 (合理主義) [함니주이]

한자: 合(합할 합), 理(다스릴 리:),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이성이나 논리적 타당성에 근거하여 사물을 인식하거나 판단하는 태도나 사고방식.
「2」진정한 인식은 경험이 아닌 생득적인 이성에 의하여 얻어진다고 하는 태도. 데카르트, 스피노자, 라이프니츠 등이 이러한 태도를 보인다.

174. 현금주의 (現金主義) [현:금주이]

한자: 現(나타날 현:), 金(쇠 금),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외상이 아닌 현금으로 물건을 사고팔자는 태도.
「2」눈앞의 이익만을 탐하는 태도.
「3」하나를 주고서는 그와 맞먹는 하나를 받는 식으로 일을 처리하는 태도.
「4」수익과 비용의 기준을 현금의 수입과 지출에 두고, 현금의 수납과 동시에 장부에 기록하는 회계 처리 원칙.

용례:

  • 「1」그 가게 주인은 절대 외상을 허용하지 않는 사람으로 현금주의를 고집한다.
  • 「2」이 세상은 모든 것이 현금주의인데 난 그전 대중만 치고 소위 의리니 인정이니 하는 것을 믿었다가 큰코다쳤거든.≪이기영, 신개지≫

175. 현실주의 (現實主義) [현:실주이]

한자: 現(나타날 현:), 實(열매 실),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현실의 조건이나 상태를 그대로 인정하며 그에 입각하여 사고하고 행동하는 태도.
「2」정신 작용을 현실 그 자체로 내세우는 관념론 철학 이론의 한 부류.

용례:

「1」최칠성 영감의 의견은 어디까지나 현실주의였다. 퍽 건실하고 실질적인 의견 같기도 하다.≪안수길, 북간도≫

176. 협의 (狹義) [혀비]

한자: 狹(좁을 협), 義(옳을 의:)

어떤 말의 개념을 정의할 때에, 좁은 의미.

용례:

그것이 물론 넓은 뜻에서의 정치적인 활동의 범주에 들겠습니다만, 정권욕과 상관되는 협의의 정치적 움직임과는 엄격히 차이가 있는 겁니다.≪이호철, 문≫

177. 환원주의 (還元主義) [화눤주이]

한자: 還(돌아올 환), 元(으뜸 원),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1」다양한 현상을 기본적인 하나의 원리나 요인으로 설명하려는 경향.
「2」물체에 대한 모든 명제는 현상으로서 감각에 직접 주어지는 것에 대한 명제로 환원 가능하여야 한다는 인식론.

178. 회의주의 (懷疑主義) [훼이주이]

한자: 懷(품을 회), 疑(의심할 의),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인간의 인식은 주관적·상대적이라고 보아서 진리의 절대성을 의심하고 궁극적인 판단을 하지 않으려는 태도.

179. 획일주의 (劃一主義) [훼길주이]

한자: 劃(그을 획), 一(한 일), 主(임금/주인 주), 義(옳을 의:)

개인의 다양한 심리, 사고, 행동을 무시하고 일정한 틀에 넣어 인위적으로 규격화하고 동질화하는 경향.

180. 효의 (孝義) [효:이]

한자: 孝(효도 효:), 義(옳을 의:)

효행(孝行)과 절의(節義)를 아울러 이르는 말.

용례:

존구 생존해 계오실 때만도 풍류아라 하오나 효의가 특출하와 삼갔사오나 선고(先考) 만세 후로 방종이 심하온데….≪한무숙, 이사종의 아내≫


관련 글

[중학교용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끝말] 義 옳을 의: - 1

[중학교용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끝말] 義 옳을 의: - 2

[중학교용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끝말] 義 옳을 의: - 3

출처 정보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