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ㅅ'에 관한 발음 - 연음(軟音)] 寺 절 사

1. 구인사 (救仁寺) [구:인사]

한자: 救(구원할 구:), 仁(어질 인), 寺(절 사)

충청북도 단양군 영춘면 백자리의 연화봉에 있는 천태종의 본사. 생활 속에 자비를 실현하는 실천 불교를 지향하여 주경야선(晝耕夜禪)으로 자급자족한다.

2. 대흥사 (大興寺) [대:흥사]

한자: 大(큰 대(:)), 興(일[盛] 흥(:)), 寺(절 사)

전라남도 해남군 삼산면 두륜산에 있는 절. 신라 말기에 창건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22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3. 동화사 (桐華寺) [동화사]

한자: 桐(오동나무 동), 華(빛날 화), 寺(절 사)

대구광역시 동구 도학동 팔공산에 있는 절. 신라 소지왕 15년(493)에 극달(極達)이 창건하였고, 흥덕왕 7년(832)에 심지(心地)가 재창건하였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9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4. 백담사 (百潭寺) [백땀사]

한자: 百(일백 백), 潭(못[池] 담), 寺(절 사)

강원도 인제군 북면 용대리에 있는 절. 신라 진덕 여왕 1년(647)에 자장이 창건하였다.

5. 범어사 (梵魚寺) [버:머사]

한자: 梵(불경 범:), 魚(고기/물고기 어), 寺(절 사)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금정산에 있는 절. 신라 문무왕 18년(678)에 의상 대사가 창건하였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14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6. 법주사 (法住寺) [법쭈사]

한자: 法(법 법), 住(살 주:), 寺(절 사)

충청북도 보은군 내속리면 사내리 속리산에 있는 절. 신라 진흥왕 14년(553)에 의신 화상이 창건하였다. 쌍사자 석등, 석련지, 팔상전 따위의 국보가 있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5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7. 보문사 (普門寺) [보:문사]

한자: 普(넓을 보:), 門(문 문), 寺(절 사)

인천광역시 강화군 삼산면 매음리 낙가산에 있는 절. 조계사의 말사(末寺)로, 신라 선덕 여왕 4년(635)에 회정(懷正)이 창건하였다. 경내에 높이 12자의 관음상이 있으며 관세음보살의 기도 도량(道場)으로 유명한, 우리나라 삼대 관음 영지의 하나이다.

8. 보문사 (普門寺) [보:문사]

한자: 普(넓을 보:), 門(문 문), 寺(절 사)

서울특별시 성북구 보문동에 있는 절. 대한 불교 보문종의 총본산으로, 고려 예종 10년(1115)에 담진(曇眞)이 비구니의 수련장으로 창건하였다. 창건 당시에는 조그만 암자였는데, 탑골에 있었으므로 흔히 ‘탑골 승방’이라고도 한다.

9. 봉정사 (鳳停寺) [봉:정사]

한자: 鳳(봉새 봉:), 停(머무를 정), 寺(절 사)

경상북도 안동시에 있는 절. 고운사의 말사로 경내에 우리나라 국보인 극락전과 우리나라 보물인 대웅전이 있다.

10. 산사 (山寺) [산사]

한자: 山(메 산), 寺(절 사)

산속에 있는 절.

용례:

산사에 칩거하다.
산사로 들어가다.
바다 안개가 옮겨 오고 있는지 산사 뜰에 안개비가 연기가 깔리듯 자욱이 내리기 시작했다.

11. 선암사 (仙巖寺) [서남사]

한자: 仙(신선 선), 巖(바위 암), 寺(절 사)

전라남도 순천시 승주읍 죽학리 조계산 동쪽에 있는 절. 신라 진흥왕 3년(542)에 아도 화상이 창건하였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20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12. 선운사 (禪雲寺) [서눈사]

한자: 禪(선 선), 雲(구름 운), 寺(절 사)

전라북도 고창군 아산면 삼인리에 있는 절. 신라 진흥왕 때 창건되었다고 전하며 조선 시대에 이르기까지 중수(重修)를 거듭하였다. 보물로 지정된 금동 지장보살 좌상, 도솔암 금동 지장보살 좌상, 대웅전 따위가 있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24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13. 송광사 (松廣寺) [송광사]

한자: 松(소나무 송), 廣(넓을 광:), 寺(절 사)

전라남도 순천시 송광면 신평리 조계산에 있는 절. 신라 말기에 혜린 선사가 창건하여 길선사(吉禪寺)라 하였다. 조계종의 발상지이며, 여기서 16국사가 나왔다 해서 승보 사찰이라고 한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21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14. 용문사 (龍門寺) [용문사]

한자: 龍(용 룡), 門(문 문), 寺(절 사)

경기도 양평군 용문면 신점리에 있는 절. 봉선사의 말사로 신라 신덕왕 2년(913)에 대경 국사가 창건하였으며, 조선 세종 29년(1447)에는 수양 대군이 모후(母后)인 소헌 왕후를 위하여 보전(寶殿)을 개창하였다. 권근이 지은 정지(正智) 국사비(國師碑)와 우리나라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은행나무가 있다.

15. 용문사 (龍門寺) [용문사]

한자: 龍(용 룡), 門(문 문), 寺(절 사)

경상북도 예천군 용문면에 있는 절. 직지사의 말사로, 신라 경문왕 10년(870)에 두운 선사가 창건하였다. 보물로 지정된 대장전(大藏殿)과 그 안에 있는 윤장대로 유명하다.

16. 월정사 (月精寺) [월쩡사]

한자: 月(달 월), 精(정할 정), 寺(절 사)

강원도 평창군 진부면 동산리 오대산에 있는 절. 신라 선덕 여왕 때 자장(慈藏)이 문수보살의 계시를 받고 지었다 하며, 고려 시대의 팔각 구층 탑, 석조 보살 좌상 따위가 남아 있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4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17. 통도사 (通度寺) [통도사]

한자: 通(통할 통), 度(법도 도(:)), 寺(절 사)

경상남도 양산시 하북면 지산리 영취산에 있는 절. 신라 선덕 여왕 15년(646)에 자장 율사가 세웠다. 자장 율사가 중국 당나라에서 받아 가져온 불골(佛骨)과 불가사(佛袈裟)가 있어 불찰(佛刹) 대본사라고 이른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15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18. 해인사 (海印寺) [해:인사]

한자: 海(바다 해:), 印(도장 인), 寺(절 사)

경상남도 합천군 가야면 치인리 가야산에 있는 절. 신라 애장왕 3년(802)에 순응, 이정 두 대사가 세웠다. 수다라전(修多羅殿), 법보전(法寶殿)에 8만 1258매의 대장경 경판을 소장하고 있다. 지금의 건물은 조선 후기에 중건한 것이다. 현재 대한 불교 조계종 제12교구 본사로 되어 있다.


관련 글

['ㅅ'에 관한 발음 - 경음(硬音)] 寺 절 사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