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敎 가르칠 교: - 1

1. 교 (敎) [교:]

한자: 敎(가르칠 교:)

「1」신이나 초자연적인 절대자 또는 힘에 대한 믿음을 통하여 인간 생활의 고뇌를 해결하고 삶의 궁극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문화 체계. 그 대상ㆍ교리ㆍ행사의 차이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는데, 애니미즘ㆍ토테미즘ㆍ물신 숭배 따위의 초기적 신앙 형태를 비롯하여 샤머니즘이나 다신교ㆍ불교ㆍ기독교ㆍ이슬람교 따위의 세계 종교에 이르기까지 비제도적인 것과 제도적인 것이 있다.
「2」불교의 종파를 크게 둘로 나누었을 때에, 선(禪)보다 교리를 중시하는 종파.

용례:

「1」그 교가 한번 퍼지자 팔도 방방곡곡에서 백성들이 다투어 교인이 되어 몇 년 만에 수십만 명이 됐단다.

2. 교계 (敎界) [교:계]

한자: 敎(가르칠 교:), 界(지경 계:)

종교에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활동 분야.

용례:

각 교계에서는 통일을 염원하는 모임을 개최했다.

3. 교과 (敎科) [교:과]

한자: 敎(가르칠 교:), 科(과목 과)

학교에서 교육의 목적에 맞게 가르쳐야 할 내용을 계통적으로 짜 놓은 일정한 분야.

용례:

선생님은 어느 교과보다도 우리말과 우리글을 가르치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고 역설하셨다.
열두서너 살 된 소년들에게 설날 세 시간째까지 교과 수업을 한다는 것이 너무 가혹하다는 느낌도 없지 않았다.

4. 교관 (敎官) [교:관]

한자: 敎(가르칠 교:), 官(벼슬 관)

「1」학교에서 교련을 맡은 교사.
「2」학술을 가르치는 관리.
「3」군사 교육 및 훈련을 맡아보는 장교.
「4」조선 시대에, 어린이를 교육하기 위하여 각 군현에 둔 벼슬. 동몽훈도를 고친 것이다.
「5」조선 시대에, 궁중의 내시를 교육하고 훈도하는 일을 맡아 하던 벼슬아치. 영조 때 두 명을 두었으나, 정조 3년(1779)에 없앴다.

용례:

「1」새 학기 초부터 학교 내엔 현역 교관들이 부쩍 늘었던 것이다.
「3」훈련병들은 교관의 구령에 맞춰 구보를 시작했다.

5. 교구 (敎區) [교:구]

한자: 敎(가르칠 교:), 區(구분할/지경 구)

「1」종교의 전파, 신자의 지도 따위를 위하여 편의상 나누어 놓은 구역.
「2」가톨릭교회를 지역적으로 구분하는 한 단위. 주교(主敎)를 중심으로 하여 대주교구, 주교구 따위가 있다.

용례:

「1」과수댁이 같은 교구의 동료 교인들을 불러다 예배를 보았는데, 목사가 그의 머리 위에 손을 얹고 기도를 드리자….
「2」교황청에서는 이 기적같이 자생한 동방의 작은 나라의 교회를 북경 교구로부터 독립시켜 새로이 조선 교구를 설정했다.

6. 교권 (敎權) [교:꿘]

한자: 敎(가르칠 교:), 權(권세 권)

「1」교사로서 지니는 권위나 권력.
「2」종교상의 권위. 특히 가톨릭에서 교회 또는 로마 교황의 권력을 이른다.

용례:

「1」교권 침해.
「1」교권 남용.
「1」교육청은 대부분의 학교가 학생 체벌을 채택한 것은 실추된 교권을 확립하기 위한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2」교단에서 교권을 장악하기 위한 분쟁이 가시질 않고 있었다.

7. 교단 (敎團) [교:단]

한자: 敎(가르칠 교:), 團(둥글 단)

「1」같은 교의(敎義)를 믿는 사람들끼리 모여서 만든 종교 단체.
「2」정신적 수련을 목적으로 공동생활을 하는 수양 단체.

용례:

「1」우리 교단의 신도는 3만 명이며 그 가운데 거의 반수는 매년 10만 원 이상의 성금을 낼 수 있는 신도들입니다.

8. 교단 (敎壇) [교:단]

한자: 敎(가르칠 교:), 壇(단 단)

「1」교실에서 교사가 강의할 때 올라서는 단.
「2」교육에 관한 일을 맡아보는 곳. 좁게는 학교를 이르며, 넓게는 교육 행정 기관도 포함한다.

용례:

「1」수업이 끝나자 선생님께서 교단을 내려오셨다.
「1」영신은 찬찬히 교단 위에 올라섰다.
「2」교단에 계신 지가 몇 년 되셨습니까?

9. 교대 (敎大) [교:대]

한자: 敎(가르칠 교:), 大(큰 대(:))

‘교육 대학’을 줄여 이르는 말.

용례:

친구는 교사의 길을 걷겠다며 교대에 지원했다.
그는 교대를 졸업한 뒤 어느 시골 초등학교에서 교편생활을 시작했다.

10. 교도 (敎導) [교:도]

한자: 敎(가르칠 교:), 導(인도할 도:)

「1」가르쳐서 이끎.
「2」학생의 주변 문제를 지도하고 상담함.
「3」고려ㆍ조선 시대에, 각 지방의 교육 기관에 파견하던 교관(敎官). 교수관이 없는 학교에 생원, 진사로 임명하였다.

11. 교련 (敎鍊) [교:련]

한자: 敎(가르칠 교:), 鍊(쇠불릴/단련할 련:)

「1」가르쳐 단련시킴.
「2」학생에게 가르치는 군사 훈련.
「3」전투에 적응하도록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따위를 가르치는 훈련.

용례:

「2」중학교는 물론 여학교까지 교련이라는 명칭하에 군사 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12. 교리 (敎理) [교:리]

한자: 敎(가르칠 교:), 理(다스릴 리:)

종교적인 원리나 이치. 각 종교의 종파가 진리라고 규정한 신앙의 체계를 이른다.

용례:

우리 동학의 교리는 인내천(人乃天)이다. 사람이 곧 하늘이요, 하늘이 곧 사람이라는 것이다.

13. 교무 (敎務) [교:무]

한자: 敎(가르칠 교:), 務(힘쓸 무:)

「1」학생을 가르치는 일에 대한 사무.
「2」종교적인 사무.

14. 교범 (敎範) [교:범]

한자: 敎(가르칠 교:), 範(법 범:)

모범으로 삼아 가르치는 기본 법칙.

용례:

각개 전투 교범.
태권도 교범.
사격 교범.

15. 교본 (敎本) [교:본]

한자: 敎(가르칠 교:), 本(근본 본)

학교에서 교과 과정에 따라 주된 교재로 사용하기 위하여 편찬한 책.

용례:

이 안에서의 모든 독서는 금지되었지만 노어 교본과 당사(黨史)만은 허용되었다.
내가 배운 전술 교본에는 백병으로 탱크를 깨라는 그런 전술은 씌어 있지 않았다.

16. 교사 (敎師) [교:사]

한자: 敎(가르칠 교:), 師(스승 사)

「1」주로 초등학교ㆍ중학교ㆍ고등학교 따위에서, 일정한 자격을 가지고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
「2」태고종에서, 교리를 연구하는 승려의 법계(法階) 가운데 하나. 대교사(大敎師)와 대덕(大德) 사이이다.

용례:

「1」중등 교사.
「1」국어 교사.
「1」신학문을 가르치자면 정말 학교 출신인 전문 교사를 초빙해 와야 되겠습니다.

17. 교생 (敎生) [교:생]

한자: 敎(가르칠 교:), 生(날 생)

‘교육 실습생’을 줄여 이르는 말.

용례:

새로 오신 교생 선생님은 무엇이나 열성을 다해 가르치려고 애쓰는 것 같았다.

18. 교서 (敎書) [교:서]

한자: 敎(가르칠 교:), 書(글 서)

「1」로마 교황이 공식으로 발표하는, 신앙과 교리에 관한 서한.
「2」왕이 신하, 백성, 관청 등에 내리던 문서.
「3」미국 대통령이 정치, 행정 따위에 관한 의견을 적어 국회에 보내는 문서. 대통령이 연방의 상황에 관하여 의회에 보고하거나 심의를 권고하기 위하여 의회에 문서로 제출한다.

용례:

「2」교서를 내리다.
「2」임금이 인정전에 나아가 하례를 받고 교서를 반포하였다.

19. 교수 (敎授) [교:수]

한자: 敎(가르칠 교:), 授(줄 수)

「1」학문이나 기예(技藝)를 가르침.
「2」대학에서, 학문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사람. 교수, 부교수, 조교수가 있다.
「3」조선 시대에, 지방 유생(儒生)의 교육을 맡아보던 종육품 벼슬. 향교(鄕校)를 지도하기 위하여 부(府)와 목(牧)에 두었다.
「4」동학(東學)의 교직(敎職)인 육임(六任) 가운데 두 번째 직위.

용례:

「2」교수는 연구와 강의에 충실해야 하는데, 연구가 부실하면 강의도 자연 부실해진다.

20. 교습 (敎習) [교:습]

한자: 敎(가르칠 교:), 習(익힐 습)

학문이나 기예 따위를 가르쳐 익히게 함.

용례:

개인 교습.
운전 교습.
교습을 받다.

21. 교습소 (敎習所) [교:습쏘]

한자: 敎(가르칠 교:), 習(익힐 습), 所(바 소:)

학문이나 기예 따위를 가르쳐 익히게 하는 곳.

용례:

무용 교습소.
피아노 교습소.
이 고장에서도 적객 이세직이 사마재에다 일어 교습소를 차려 학도 십여 명을 모으고 있었다.

22. 교시 (敎示) [교:시]

한자: 敎(가르칠 교:), 示(보일 시:)

「1」가르쳐서 보임.
「2」길잡이로 삼는 가르침.

용례:

「2」그러나 일이 너무 중요하기에 접주님의 교시를 받고자 찾아 왔습니다.

23. 교실 (敎室) [교:실]

한자: 敎(가르칠 교:), 室(집 실)

「1」유치원, 초등학교, 중ㆍ고등학교에서 학습 활동이 이루어지는 방.
「2」대학의 연구실. 또는 교수가 소속되어 있는 방.
「3」주로 대학에서 일정한 분야를 연구하는 모임.
「4」어떤 것을 배우는 모임.

용례:

「1」3학년 5반 교실.
「1」선생님이 교실에 들어서자 아이들은 책을 펴고 수업 준비를 했다.
「3」미생물학 교실.
「3」병리학 교실이 열리다.
「4」꽃꽂이 교실.
「4」요리 교실.
「4」주부들을 대상으로 하는 민요 교실이 한 달간 열린다.

24. 교안 (敎案) [교:안]

한자: 敎(가르칠 교:), 案(책상 안:)

교과 지도를 위한 계획을 교사가 미리 짜 놓은 안. 교재 학습에 관한 순서ㆍ구분ㆍ시간 배당ㆍ학습 활동 따위를 정하며, 연월일에 따라 단원에 의한 자세한 안을 마련하여 교사로서 사전 계획과 준비를 하게 하는 것이다.

용례:

교안을 작성하다.
저녁 시간에 다음 날 애들 가르칠 교안이나 짤 노릇이지….



훈음 출처 : 한국어문회
https://www.hanja.re.kr/

자료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관련 글

[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敎 가르칠 교: - 2

댓글 쓰기

다음 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