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敎 가르칠 교: - 2

25. 교양 (敎養) [교:양]

한자: 敎(가르칠 교:), 養(기를 양:)

「1」가르치어 기름.
「2」학문, 지식, 사회생활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품위. 또는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

용례:

「1」교양 사업.
「1」오전의 정치 교양이 끝나고 오후에는 토론이 있을 예정이었다.
「2」교양을 쌓다.
「2」교양이 높다.
「2」교양이 있다.
「2」옷은 비록 남루하게 입었으나 사나이는 대화 속에 분명히 교양과 지성미를 풍기고 있다.

26. 교역 (敎役) [교:역]

한자: 敎(가르칠 교:), 役(부릴 역)

종교적 활동인 설교, 전도, 신자 방문과 교회의 관리 운영 등 교회의 모든 사업을 책임지고 맡아 하는 일.

27. 교역자 (敎役者) [교:역짜]

한자: 敎(가르칠 교:), 役(부릴 역), 者(놈 자)

교회의 종교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 목사, 전도사 등이 있다.

용례:

‘사경회’와 ‘부흥회’를 열심히 따라다니기 때문에 목사와 선교사의 눈에 들어서 차차 교역자로 출세하게 되었다.

28. 교우 (敎友) [교:우]

한자: 敎(가르칠 교:), 友(벗 우:)

같은 종교를 믿는 벗.

용례:

얼마큼의 평온이 돌아오자 교회의 재건을 위하여 목숨을 거는 교우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교인 중에는 열심 교우도 많았지만, 신부의 세력을 믿고 협잡ㆍ난봉을 일삼는 불량 교인도 허다했다.

29. 교원 (敎員) [교:원]

한자: 敎(가르칠 교:), 員(인원 원)

각급 학교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을 통틀어 이르는 말. 교사, 교감, 교장, 교수, 총장, 학장, 전임 강사 등이 있다.

용례:

교원 자격 고시.
사립 학교 교원.
중등학교 교원.
다음 해 현은 교장의 간청으로 여학교 교원으로 들어가게 되었다.

30. 교육 (敎育) [교:육]

한자: 敎(가르칠 교:), 育(기를 육)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 줌.

용례:

교육을 받다.
교육 환경이 열악하다.
어린이들과…토끼처럼 뛰놀면서 셈을 가르치며 하늘과 산과 들과 이웃을 사랑하도록 지도하는 게 교육이라고 나는 생각하고 있을 뿐이다.

31. 교인 (敎人) [교:인]

한자: 敎(가르칠 교:), 人(사람 인)

종교를 가지고 있는 사람.

용례:

기독교 교인.
배태 교인인 그네는 믿음이 반석과 같아 집과 교회가 오 리 남짓한 거리인데도 수요일 밤 예배를 거르지 않았다.

32. 교재 (敎材) [교:재]

한자: 敎(가르칠 교:), 材(재목 재)

학문이나 기예 따위를 가르치거나 배우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재료.

용례:

교재 연구.
요즈음은 시청각 교육을 위한 여러 가지 교재가 많이 개발되었다.
외국어 학습의 유행으로 외국어 학습 교재가 많이 팔린다.

33. 교적 (敎籍) [교:적]

한자: 敎(가르칠 교:), 籍(문서 적)

「1」종교의 교의(敎義)를 적은 책.
「2」신도의 소속을 밝히는 등록 문건. 또는 등록되어 있는 법적 근거.

용례:

「2」각 성당에는 영세 받은 분들의 교적이 있게 마련이고 그건 영구 보존 되는 것입니다.

34. 교조 (敎祖) [교:조]

한자: 敎(가르칠 교:), 祖(할아비 조)

어떤 종교나 종파를 처음 세운 사람.

용례:

영해ㆍ문경 민란은 이필제란 이가 동학 교조 최제우 선생 신원을 내걸고 일으킨 민란이었다.

35. 교주 (敎主) [교:주]

한자: 敎(가르칠 교:), 主(임금/주인 주)

「1」‘석가모니’를 높여 이르는 말.
「2」어떤 종교나 종파를 처음 세운 사람.
「3」한 종교 단체의 우두머리.

용례:

「3」예순여덟의 노령에도 건장한 모습으로 교주가 나타나자, 십만의 동학 군사들은 열광했다.

36. 교중 (敎中) [교:중]

한자: 敎(가르칠 교:), 中(가운데 중)

여러 교우(敎友)를 통틀어 이르는 말.

용례:

신유 이래 교중에는 이렇다 할 학자가 없었고, 또 한양 성중에서 교리를 가르친다는 것은 위험도 하였다.

37. 교지 (敎旨) [교:지]

한자: 敎(가르칠 교:), 旨(뜻 지)

「1」교육의 취지.
「2」승정원의 담당 승지를 통하여 전달되는 왕명서(王命書).
「3」조선 시대에, 임금이 사품 이상의 벼슬아치에게 주던 사령(辭令). 세종 7년(1425)에 ‘왕지(王旨)’를 고친 것이다.
「4」종교의 취지.

용례:

「1」그는 교장의 교지가 불쾌하였다. 그래 멀끔히 그를 바라보는 얼굴에다 대고 잇달아 대답했다. “안 피웁니다.”
「2」왕은 교지를 내려, “돌아가 생업에 힘쓰라. 원하는 바를 선처하리라.” 했으므로 교도들은 무사히 해산되었다.
「3」상감의 교지를 받고 고을을 다스리는 목민관이 어찌 난군을 성안에 용납하겠느냐고 합니다.
「4」조직을 서서히 표면화하면서 동학이라는 교지를 높이 쳐들어 전투적 목적은 완전히 엄폐해 두고….

38. 교직 (敎職) [교:직]

한자: 敎(가르칠 교:), 職(직분 직)

「1」학생을 가르치는 직업이나 직무.
「2」교회에서, 신도의 지도와 교회의 관리를 맡은 직책. 목사, 전도사 따위가 있다.
「3」동학에서, 신도의 지도와 집광소의 관리를 맡은 직책.

용례:

「1」교직에 몸담다.
「1」교직에 종사하다.
「1」그는 교직 생활 2년째의 신출내기 교사이다.
「1」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오늘로 교직에서 물러나겠습니다.

39. 교축 (敎軸) [교:축]

한자: 敎(가르칠 교:), 軸(굴대 축)

임금이 사품 이상의 관리에게 주던 사령(辭令)을 장황하여 말아 놓은 두루마리.

용례:

공신…등에게 교축을 반사하고, 인해서 반교하였는데….

40. 교칙 (敎則) [교:칙]

한자: 敎(가르칠 교:), 則(법칙 칙)

「1」학교의 학과, 편제, 교과 과정, 입학, 졸업, 상벌 따위에 관한 규칙.
「2」종교적인 규칙. 또는 교회의 규칙.

용례:

「1」할아버지가 돌아가실 경우 장례를 치르는 동안은 결석 처리를 하지 않는 게 교칙인 줄 아는데 그게 맞지요?
「2」그들의 교칙에 의하면, 안식일엔 병을 고치는 일도 죄가 되었던 것이다.

41. 교탁 (敎卓) [교:탁]

한자: 敎(가르칠 교:), 卓(높을 탁)

수업이나 강의를 할 때에 책 따위를 올려놓기 위하여 교단 앞이나 위에 놓은 탁자.

용례:

텁석부리 선생이 흑판을 등지고 교탁 위에 몸을 기울인 채 무어라고 떠들고 있었다.
교수님은 교탁에 팔꿈치를 대고 무언가 딴생각을 하시는 것 같은 표정으로 덤덤히 물으셨다.

42. 교파 (敎派) [교:파]

한자: 敎(가르칠 교:), 派(갈래 파)

같은 종교의 갈린 갈래.

용례:

여러 교파 간에 정통성 시비가 벌어졌다.

43. 교편 (敎鞭) [교:편]

한자: 敎(가르칠 교:), 鞭(채찍 편)

교사가 수업이나 강의를 할 때 필요한 사항을 가리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가느다란 막대기.

용례:

승재는 물끄러미 내려다보고 섰다가 교편으로 교탁을 딱 친다. “고만 하고 조용히 해!”
아이들을 끌어 내리고 교편을 들고 을러메건만, 그래도 아이들은 울며불며, 영신의 몸에 가 찰거머리처럼 달라붙어서….

44. 교풍 (敎風) [교:풍]

한자: 敎(가르칠 교:), 風(바람 풍)

「1」설교하는 양식.
「2」종교 또는 교회 특유의 기풍.

용례:

「2」무언중 당시 교풍의 제재와 압력은 그러하였다. 담배 등에 대하여 이러하였으니 술에 이르러서는….

45. 교학 (敎學) [교:학]

한자: 敎(가르칠 교:), 學(배울 학)

「1」교육과 학문을 아울러 이르는 말.
「2」가르치고 배움.

용례:

「1」그의 해박한 교학과 경륜은 그가 쓴 글을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1」불교 일반에서는 교학으로서의 성격이 주가 되지만 그렇다고 수행의 면이 전적으로 무시되는 것은 아니다.
「2」그는 어릴 때 이미 ‘춘추’를 익히고 장성하여 교학을 담당하는 박사가 되었다.
「2」그는 지방 자제들을 모아 교학에 힘썼다.

46. 교화 (敎化) [교:화]

한자: 敎(가르칠 교:), 化(될 화(:))

「1」가르치고 이끌어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게 함.
「2」부처의 진리로 사람을 가르쳐 착한 마음을 가지게 함.

용례:

「1」교화 단체.
「1」교화 사업.
「1」불량소년의 교화를 위해 애쓰다.
「1」저런 무지렁이 농투성이가 감히 내게 교화를 하는 거냐.
「2」각자의 능력에 따라 수도에만 전념할 승려와 행정과 교화를 담당할 승려로 명백히 구분하자는 것이다.

47. 교황 (敎皇) [교:황]

한자: 敎(가르칠 교:), 皇(임금 황)

가톨릭교의 최고위 성직자. 사도 베드로의 후계자이며 그리스도의 대리자이고, 전(全) 가톨릭교회의 우두머리인 로마 대주교이다.

용례:

위로 로마 교황부터 아래는 사제에 이르기까지 거창한 조직체가 자기를 억누르고 목을 졸라매는 위압을 느꼈다.

48. 교회 (敎會) [교:회]

한자: 敎(가르칠 교:), 會(모일 회:)

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고백하고 따르는 신자들의 공동체. 또는 그 장소.

용례:

그는 일요일마다 교회에 나간다.
새 교회를 세워서 변두리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은혜를 골고루 베풀어 나갈 것이라고 했다.

49. 교훈 (敎訓) [교:훈]

한자: 敎(가르칠 교:), 訓(가르칠 훈:)

앞으로의 행동이나 생활에 지침이 될 만한 것을 가르침. 또는 그런 가르침.

용례:

선생님의 교훈.
실패를 교훈으로 삼다.
독서를 통하여 즐거움과 교훈을 얻는다.
고전에는 성현의 교훈이 담겨 있다.
왜란과 호란이 우리 민족에게 준 역사적 교훈은 자주국방의 힘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훈음 출처 : 한국어문회
https://www.hanja.re.kr/

자료 출처 : 표준국어대사전
https://stdict.korean.go.kr/main/main.d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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