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한문교육용 기초한자 - 장음(長音)] 侮 업신여길 모:

1. 모만 (侮慢) [모:만]

한자: 侮(업신여길 모(:)), 慢(거만할 만:)

남을 업신여기고 저만 잘난 척함.

2. 모매 (侮罵) [모:매]

한자: 侮(업신여길 모(:)), 罵(꾸짖을 매:)

업신여겨 꾸짖음.

3. 모멸 (侮蔑) [모:멸]

한자: 侮(업신여길 모(:)), 蔑(업신여길 멸)

업신여기고 얕잡아 봄.

용례:

  • 모멸에 찬 비난의 눈길.
  • 모멸을 받다.
  • 모멸을 당하다.
  • 그들이 바라는 것은 백정이라는 모멸과 천시에서 벗어나는 것이었다.

4. 모멸감 (侮蔑感) [모:멸감]

한자: 侮(업신여길 모(:)), 蔑(업신여길 멸), 感(느낄 감:)

모멸스러운 느낌.

용례:

사장의 지나친 나무람에 나는 모멸감을 느꼈다.

5. 모소 (侮笑) [모:소]

한자: 侮(업신여길 모(:)), 笑(웃음 소:)

남을 업신여겨 비웃음.

6. 모시 (侮視) [모:시]

한자: 侮(업신여길 모(:)), 視(볼 시:)

업신여기거나 하찮게 여겨 깔봄.

7. 모언 (侮言) [모:언]

한자: 侮(업신여길 모(:)), 言(말씀 언)

업신여기고 하는 말.

8. 모욕 (侮辱) [모:욕]

한자: 侮(업신여길 모(:)), 辱(욕될 욕)

깔보고 욕되게 함.

용례:

  • 모욕을 느끼다.
  • 모욕을 받다.
  • 모욕을 주다.
  • 많은 사람들 앞에서 모욕을 당하자 그녀는 얼굴이 빨개졌다.
  • 줘도 안 먹을 테지만 먹는 자리에서 사람을 따돌린다는 건 너무 심한 모욕 같았다.
  • 장군은 갖은 욕지거리로 대대장에게 모욕을 주었다.

9. 모욕감 (侮辱感) [모:욕깜]

한자: 侮(업신여길 모(:)), 辱(욕될 욕), 感(느낄 감:)

모욕을 당하는 느낌.

용례:

  • 모욕감을 참다.
  • 그는 친구들의 심한 놀림에 모욕감을 느꼈다.
  • 그 공개돼 버린 글을 되돌려받았을 때 느낄 주 양의 모욕감을 민욱으로선 보상할 길이 없었다.

10. 모욕죄 (侮辱罪) [모:욕쬐]

한자: 侮(업신여길 모(:)), 辱(욕될 욕), 罪(허물 죄:)

다른 사람을 경멸하는 의사를 공공연히 표시함으로써 성립하는 범죄.

11. 모일 (侮日) [모:일]

한자: 侮(업신여길 모(:)), 日(날 일)

일본을 멸시함.


출처 정보

댓글 쓰기

다음 이전